Jpub(제이팝)에서 출판된 "스크래치 프로그래밍 어드벤처" 책을 이벤트 응모하여 체험하게 되었습니다.


대상으로 초등 5학년과 2학년 두 아들녀석에게 체험을 시켜보려 합니다.


책을 받고 흥미를 보이는데... 글이 있는 부분에서는 약간 집중도가 떨어지네요.ㅋㅋ


책의 Stage1에서 부터 시작을 해봅니다.

우선 시작을 위해서는 Scratch사이트 가입과 프로그램 시작할 준비가 필요합니다.

프로그램 사용은 웹버전과 오프라인 버전이 있는데 기능의 차이가 약간 있는것으로 확인 하였습니다.


 # 웹버전


  # 오프라인 에디터


Stage1은 기본 화면 구성과 동작에 대한 부분이 시작되었습니다. 아이들은 시작부터 그림 그리기에 집중하였습니다.


스크래치 프로젝트 참고 :  Iron Man


Iron Man.sb2

 

처음 시작하여 배경과 스프라이트 만들기로 간단히 시작하고 전체 화면의 구성에 대하여 소개를 하였습니다. 초딩 5년은 조금 알아 듣는데 초딩 2년은 신경도 안써고 그리기에 빠져버리네요..ㅠㅠ


스프라이트를 만들면서 모양을 다양하게 하기위해서 스프라이트 복사가 필요하더군요. 기본 모양에서 일부만 변경할 경우가 생기더군요.

 웹버전에서 복사기능이 숨어있어 못찾았는데....


Tip!!!!!!

  아들에게서 스프라이트 복사하는 방법을 배웠습니다.

오프라인 에디터는 스프라이트에서 마우스 우클릭을 하면 "복사(duplicate)"메뉴가 있는데,



 웹버전에서는 그 메뉴가 없네요. 그러다 찾은 방법이 아래의 방법입니다. 웹버전에서 간단하게 배경 또는 스프라이트 복사하기...

1) 스프라이트 모양창에서 "모양 새로만들기"를 클릭하면 

2) 새로운 모양이 빈창으로 만들어 집니다.

3) 복사하고자 하는 스프라이트를 마우스로 선택하고 모양창으로 드래그 앤 드럽을 하면 새 모양 창에 스프라이트가 복사 됩니다.

  


다음과 같이 새로운 모양이 복사됩니다.


** 참고로 이방법이 오프라인 에디터에서도 가능합니다.^^


다음은 동작을 넣어야 겠습니다.


본 내용은 제이펍 체험단으로 제공된 "스크래치 프로그래밍 어드벤처" 교재를 따라 하였습니다.


Posted by 혀나미
,